정책자금 우선순위로 지원받는 방법
2020년 하반기 정책자금을 우선순위로 지원받으려면
정책자금 우선순위로 지원받는 방법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자금을 빌려야 하는 이유
기업을 운영하려면 자금이 있어야 합니다. 업종에 따라 소요되는 내용과 규모는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인건비가 필요하고 사업장 매입 또는 임차비, 각종 비품과 설비를 갖추는 비용, 원자재 또는 상품의 구매비, 생산 포장비, 판매촉진비, 유통 물류비 등 일련의 과정에 돈이 들어가야 합니다. 제품의 생산에 먼저 자금을 투입하고 매출대금을 회수하여 다시 생산에 투입하고 남은 이익금은 재투자 또는 유보하게 되는데, 주문이 늘어나면 재생산에 더많은 돈이 필요할 수 있고 수금이 지체되면 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처럼 초기 생산할 때와 구매자금의 지급기일과 매출대금의 수금기일 사이에 현금이 필요합니다. 이 돈을 운전자금이라고 하며 업종에 따라 다른데요. 제조업은 도소매업에 비하여 더 많은 운전자금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제품 개발과 생산을 위하여 초기자금이 필요하고 수금이 지연되거나 수주가 증가하면 추가생산을 위하여 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생산하는 제품(서비스)가 수요자시장인지 공급자신장인지 업종에 따라서 기업의 현금흐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장건축이나 설비투자 등 규모가 큰 유형자산 취득에는 큰 규모의 돈이 들어가는데 이때 들어가는 돈은 사내유보금이나 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큰 규모의 투자시 일정비율 이상으로 차입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유보금이 없다면 출자금이나 투자금으로 준비해야 하고, 담보가액을 초과하는 차입금으로 유형자산을 취득하는 것은 기업의 자산건전성을 악화시켜 위기에 대한 대응 능력을 약화시킵니다. 무리한 시설투자로 3년이내 도산하는 중소기업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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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소상공인이 자금을 조달하는 여러 가지 방법
그런데 이렇게 필요한 돈을 중소기업(소상공인)은 어떻게 조달할까요? 자기자본, 투자금, 차입금으로 조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기자본은 창업자가 준비하는 돈이며 투자금은 주식매각으로 유입되는 돈으로 금융비용이 없고 배당이익 또는 회사가치 상승으로 보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차입금은 회사채 발행과 금융기관 대출이 있습니다. 세가지 중 투자금의 비중이 높으면 경영권행사에 제약이 있을 수 있고 차입금의 비중이 높으면 금리인상 등 대외적인 요인으로 경영이 어려워질 수 있다.
기업의 신용평가와 상환능력 심사를 통해 이자율이 결정되는 점에서 부채비율이 높으면 기업의 경영에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 대출은 신용도에 따라 담보를 요구하므로 중소기업은 금리가 높더라도 대출한도가 많은 2금융권을 이용하게 됩니다.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투자 사업은 엔젤매칭투자, IP연계투자 등이 있고 융자사업은 기술력을 평가하여 대출해주는 정책자금 지원, 담보능력이 없는 기업에게 신용보증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다. 대출을 통한 차입금의 규모가 커지면 금융시장의 여건이 나빠질 때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1998년 외환위기가 왔을 때 많은 기업이 흑자도산하는 사례를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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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정책자금 대출도 비대면 심사하는 언택트 시대.
일부 업무에 대해서 전자화를 지행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정책자금 취급기관들은 전면적으로 비대면 심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사전상담 예약과 서류제출은 온라인으로 전환하였고 대면상담은 유선상담으로 서류제출은 온라인으로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일정금액 이하는 자서까지 전자서명으로 대체하여 기업의 사무실에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경기불황을 방지하고자 4차에 걸쳐 추경예산을 편성하여 적극적으로 경기 부양정책을 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업에 여념이 없어 스마트기기 활용능력이 낮고 정보접근성이 떨어지는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은 오히려 정책자금 수혜에서 소외되는 부작용을 낳기도 합니다.
전 산업에 걸쳐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정부는 적자재정을 편성하여 4차에 걸쳐 추경안을 통하여 경기를 부양하고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폐업 도산을 막기 위하여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업무처리가 비대면으로 전환되었고 대출도 온라인으로 예약하고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하고 승인하는 프로세스가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서 컴퓨터와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더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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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업을 하면서 정책자금 심사를 준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대면으로 오프라인 사무를 처리하는 것도 번거롭게 생각하는데 비대면으로 바뀐 이후 스마트기기를 이용하기 어려운 기업에게 문의를 위한 상담조차 어려워졌다고 호소하는데요. 정책자금은 여러 기관에서 여러가지 방법과 기준으로 지원되고 있으므로, 먼저 자사가 신청할 수 있는 자금이 어떤 자금인지 조회한 다음 준비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만약 신청했다가 부결되는 경우에는 일정기간 재신청이 제한되는 규정이 있으므로 부담스럽습니다. 업무에 익숙한 전담자가 없는 중소기업은 담당자를 뽑는 것보다 외부의 전문가에게 맡기고 본업에 집중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정책자금 우선순위로 지원받는 방법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중소기업정책자금연구원과 함께하면 승인율이 높아집니다.
정책자금은 담당자에 따라 심사성향이 달라지는 것을 느낍니다. 집행하는 기관에 따라서 어떤 담당자를 만나는지에 따라서 심사성향이 달라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담당자로부터 준비서류를 요구받거나 보완사항을 통보받은 경우, 심사자의 의도를 캐치하고 PT인터뷰를 준비해야 합니다. 정책자금 신청 심사에 대한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회사에 유리한 자금을 선택하고 어떤 부분이 심사에 중요한지 캐치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정말 자금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받아서 준비하세요. 중소기업정책자금연구원은 신청 기업이 집중해서 준비해야 하는 핵심항목과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핵심사항만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므로 본업에 집중하면서 승인율을 높이는 방법이 됩니다.
상담신청은 이 글을 끝까지 일고 신청해 주세요.
정책자금 우선순위로 지원받는 방법
2020년 하반기에 정책자금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정책자금은 예산을 기반으로 움직이므로 중소기업정책자금연구원은 중소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정책자금 예산은 조기에 소진되어 하반기에는 지원받기 어려웠지만, 올해는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대출할 수 있는 추가경정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 이 예산은 다음에 표시한 A그룹 ~ D그룹의 기업에게 우선적으로 지원합니다. 2020년 하반기에 자금이 필요한 기업, 코로나19 이후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기업이라면 해당되는지 확인 바랍니다. 참고로 조기에 예산이 소진되는 경우 도와드릴 수 없음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상임을 확인하였다면 지금 상담신청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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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그룹] 대출 보증 한도 5천만원 우선지원 대상이 되는 기업 기업형태가 개인사업자 기업 또는 법인사업자 기업이면서 ● [B그룹] 대출 보증 한도 1억원 우선지원 대상이 되는 기업 - 당기 매출액 1억원 미만인 기업 ● [C그룹] 대출한도 3억원 이상 신청기업 중 다음 조건에 해당하는 기업은 최우선으로 지원 ☞ 수출실적이 있는 기업, ● [D그룹] 기타 우대 적용을 할 수 있는 기업 ☞ 혁신성장 기업 : 업력 7년 이상인 기업으로 고용인원이 10명 이상이고 최근 2개년(‘18년, ’19년) 연속 매출성장율이 20% 이상인 기업 |
※ 유의사항 ※ 신보, 기보, 재단 보증잔액 기업은 취급 불가하므로 별도 문의하셔야 합니다. ※ 준비 서류 ※ [필수] 사업자등록증, 부가세표준증명('17~'20년), 비교식 재무제표('17년~'19년), 대표자 신용(6등급 이상), 사회보험 가입자명부, 대표자 명함, 법인등기부등본, 주주명부 [추가]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등) 기타 추가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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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출중개인(컨설팅 업체, 브로커)의 문의는 정중히 사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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