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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용 정책자금/소진공

2022년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 지원사업, 국비 70%

by Rich CEO 2022.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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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 지원사업, 국비 70%

정보력이 있는 사업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 지원사업. 국비 지원 70%

 

「2022년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사업은 소공인 작업장의 안전사고 예방 및 에너지효율화 등 환경개선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소요비용의 70%(420만원 이하)를 국비로 지원합니다. 에너지효율개선, 근로환경개선, 안전조치 등 작업장 환경개선 이 필요한 사업장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글의 순서
2022년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
1. 사업개요
가. 사업목적
나. 지원규모
다. 사업기간
라. 지원방식
마. 지원내용
< 클린제조환경조성 지원항목 >
2. 신청자격
가. 지원대상
나. 자격요건
3. 신청방법
가. 신청기간
나. 신청방법
다. 신청서류
4. 평가절차 및 지원절차
가. 평가절차
나. 지원절차
<공급업체 선정 기준>
<정산서류 기준>
5. 추진절차(안)
6. 접수·문의처
7. 유의사항
붙임1. 지원업종(중분류)
참고. 주요 Q&A

1.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소공인 작업장 내 현장진단을 통해 산업재해 예방 및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효율화 등 환경개선 지원

. 지원규모 : 1,500개사* 내외
   
* 상반기 잔여예산 포함

. 사업기간 : 사전진단 완료일로부터 20221130일까지

. 지원방식 : 사업비 매칭지원(국비 70% 이내, 자부담 30% 이상)

. 지원내용 : 안전교육, 에너지효율개선, 근로환경개선, 안전조치 등 작업장 환경개선 지원
   
* 기존 기계장치·설비의 교체·개보수 및 공사 인정, 단순 장비 구입 혹은 사무집기 등 자산성 품목 구입 불인정

< 클린제조환경조성 지원항목 >

지원항목 지원내용 지원한도
국비(70%) 자부담(30%)
필수 안전교육 업종별 산업안전·인식개선 교육 및 컨설팅 지원 420만원
이하
180만원
이상
1 에너지효율개선 조명시설, 가스장비 등 고효율 제품 교체 및 장치 과부하 방지 지원
근로환경개선 근로자 작업장 내 유해물질 제거, 노후장비의 개보수 지원
안 전 조 치 산업재해 발생 고위험 장비 방호 장치 지원
소 계 420만원 180만원

 

2. 신청자격

. 지원대상 : 소공인(상시근로자수 10인 미만의 제조업체)

*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중분류 기준에 해당하는 제조업 (업종코드 : C10C34)
* , 도박, 향락 등 불건전 업종, 기타 국민보건, 건전문화에 반하거나 사치, 투기조장 등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지원 불가

. 자격요건

신청 마감일 기준 (‘22.7.1) 아래의 지원 제외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자

구 분 내 용
폐업 및 부도 신청일 현재 기업의 부도, ·폐업중인 경우
세금 체납 국세·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등의 채무불이행이 확인된 경우
참여 제한 정부사업에 참여제한(부정수급 등) 중인 경우
중복지원 여부 동 사업 또는 당해연도 유사사업 수혜자

 

3. 신청방법

. 신청기간 : ‘22.6.22(수) 10:00 ~ 7. 1(금), 18:00 (10일간)

. 신청방법 : 온라인(소상공인마당, www.sbiz.or.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구 분 신청절차
회원가입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
사업찾기 홈페이지 화면에서 [경영성장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 클릭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확인하여 자가진단 후 신청하기 버튼 클릭
정보수집동의 전화번호 등 개인식별정보 수집이용 동의 후 신청서 작성 버튼 클릭
이행서약서 작성·제출 준수사항 및 이행 서약서 숙지 및 동의 후 신청서 작성 버튼 클릭
신청서 작성·제출 업체명 등 신청자 정보, 현재 작업장 상황 및 지원항목 선택
사업자등록증(증명원) 및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등 첨부
작업장의 상황을 알 수 있는 현장 사진 첨부 필수
신청내용 최종 검토 후 다음단계 클릭
* 수정이 필요 할 경우, 임시저장 버튼 클릭, 신청완료 후에는 수정불가
 

. 신청서류

구분 서류명 제출확인
필수
서류
작성서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개인(기업)정보수집이용제공동의서
준수사항 및 이행확인 서약서
사업신청서 및 작업장 현장 확인 사진

사업자등록
확인
사업자등록증명원 또는 사업자등록증
확인사항 : 업태에 제조업 필수
사업자등록증명원은 발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 발급분

세급체납확인 국세 납세증명서+지방세 납세증명서
확인사항 : 유효기간 내 신청 마감일 포함

소공인
확인서류

아래 3개 항목 중 1개 항목 선택하여 제출
확인사항 : ‘19년 이후 창업자의 경우 개업일부터 ‘21년까지의 서류 제출
아래
항목 택 1
(1) ‘19~’21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21년 부가가치세신고서
(2) ‘19~’21년 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21년 사업장현황신고서
(3) 최근(1년 미만) 창업하여 위 서류제출이 불가할 경우, [붙임2 주업종 영업사실 확인서]를 작성하여 제출
필수
서류
(1)
소공인
확인서류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
확인사항 : 유효기간 내 신청 마감일 포함, 소상공인 명시 필수

소공인
확인서류
상시근로자가 없는 경우 : 보험자격득실확인서
확인사항 : 발급일자 기준 1개월 이내 발급분



상시근로자가 있는 경우 아래 4개 항목 중 1개 항목을 선택하여 제출
확인사항 : 21년 월별 전체 발급하되, 업력 12개월 미만인 경우 개업일부터 신청일까지 제출
, 직전연도 업력이 12개월을 넘지 못하는 경우 최근 12개월분의 자료 제출
아래
항목 택 1
(1) 월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2) 건강보험(월별)사업장가입자별부과현황(내역)
(3) 개인별건강보험고지산출내역
(4) 월별보험료부과내역조회(고용, 산재)

<한줄에 보는 서류>
1. 상시근로자 없는 사업장 : 사업장등록증(명원)+국세·지방세 납부증명서+소공인확인서류①+소공인확인서류② 또는 보험자격득실확인서
2. 상시근로자 있는 사업장 : 사업장등록증(명원)+국세·지방세 납부증명서+소공인확인서류①+소공인확인서류② 또는 소공인확인서류③

 

4. 평가절차 및 지원절차

. 평가절차

(요건검토) 소공인* 여부, 필수 제출 서류 완비 여부 확인·검토
   
*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제조업체(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중분류 기준에 해당하는 업종코드 : C10C34)

(서면평가) 작업장 환경에 따른 희망 지원항목의 필요·적절성 평가 및 안전사고 예방·에너지효율지원 효과성 평가
   
* 서면평가의 경우 신청서를 기준으로 평가하므로 신청서 작성시 작업장 환경과 희망 지원품목의 필요성을 상세히 작성

평가항목 평가요소
작업환경개선 필요성 - 업체현황 및 신청내용을 검토하여 작업환경 개선의 필요성, 시급성 평가
신청품목
적절성
- 희망 지원항목이 업체 작업환경개선에 적절한지, 개선효과가 명확하여 국고보조금 지원이 적절한지 평가
기대효과 - 클린제조환경조성을 통해 성과창출(위험성 감소·에너지효율 등) 가능성 및 사업영속성 제고여부 평가

(사전진단) 현장점검을 통해 작업장 위험성, 작업효율 등을 평가하여 필요 항목·지원금액 등 결정*
  * 사전진단 시,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최초 신청내역과 지원항목 및 지원금액이 달라질 수 있음

. 지원절차

(사업수행) 선정소공인이 공급업체 선정기준에 따라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사전진단을 통해 확정된 지원분야지원항목과 일치하도록 수행

<공급업체 선정 기준>

구 분 세부기준
공통 지원항목과 관련이 있는 업태와 종목을 운영하는 업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가능 업체
상시근로자 1인 이상(사업주 포함 2) 업체
신청업체 본인과 배우자, 직계존속(부모), 비속(자제), 형제자매 등 친족 관계의 공급업체는 선정 불가
공사·
개보수
관련법규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발급한 등록증을 보유한 업체
- 건설산업기본법 제9조에 의한 (전문)건설업 등록증
- 전기공사업법 제4조에 의한 전기공사업 등록증
-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 제15조에 의한 환경전문공사업 등록증

(지원금 정산) 선정소공인공급업체로 선금(자부담금 및 환급가능한 부가세 포함) 지급하고, 수행 완료 후 공단에게 지원금 지급 요청
   
* 전문기관에서 정산서류(완료확인서 등) 작성 지원 예정

(사후관리) 사업수행 및 정산 완료 후, 전문기관을 통해 품목 검수, 지원 성과, 현장 만족도 등 지속 관리 예정

<정산서류 기준>

 정부지원금 지급 요청(소공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할 때에는 아래의 지출 증빙서류를 모두 제출하여야 함

정산서류 정산서류 인정기준
전자세금계산서 공급업체의 사업자등록번호 및 국세청승인번호가 확인되는 전자세금계산서
종이세금계산서는 인정 불가
본견적서 또는 거래명세서 구체적인 위탁 내용(품목, 수량, 단가 등)이 기재되어 있어야하며, 공급업체의 직인 날인 필수
최저가견적을 제시하는 공급업체를 선정
비교견적서 견적 내용(품목, 수량, 단가 등)이 기재되어 공급업체 본견적서의 위탁 내용과 비교가능한 타공급업체의 견적서
사업자등록증 공급업체의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
공급업체의 통장사본 공급업체가 법인인 경우 법인명의 통장
개인사업자인 경우 대표자명(또는 공급업체명)으로 개설된 통장
가상계좌, 평생계좌는 인정 불가 (, 평생계좌번호를 부여받은 통장의 경우에도 일반계좌번호로 기재할 경우 인정)
이체확인증 다음의 5가지 사항이 확인되는 은행발급 자료로 자부담액과 부가가치세 입금 내역이 확인되어야함.
송금인명
송금시각
입금 받는 자(공급업체)의 예금주명
입금 받는 자(공급업체)의 은행명
입금 받는 자(공급업체)의 계좌번호
계좌이체가 아닌 현금거래, 신용카드(직불카드) 결제거래는 불인정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상세표)
사후관리 시 제출하며, 아래 2가지 서류 모두 제출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발급처 : 국세청 홈텍스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상세내역] 발급처 : 세무대리인 또는 본인 발급
완료확인서 신청인(소공인)이 직접 작성하여 제출

 

5. 추진절차()

공고
신청·접수
요건검토 서면평가
중기부, 소진공 소진공, 소공인 소진공 전문기관
‘22.6 ‘22년 반기별 1 상시 상시
사전진단 사업수행 정산·집행 사후관리  
전문기관 신청인, 공급업체 소진공, 회계법인 소진공, 전문기관  
상시 상시 ~‘22.11.30. 지속  

 

6. 접수·문의처

구 분 담 당 자 문 의
사업문의 중소기업통합콜센터 1357
한국표준협회 02-6240-4862~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공인지원실 042-363-7905,7919
신청·접수 시스템 소상공인마당 시스템 콜센터 1644-5302

 

7. 유의사항

신청·접수는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에서만 가능합니다.

본 사업 신청 시 대표자 본인 신청이 원칙이며, 3(공급업체, 브로커, 직원 등) 부당 개입(대리신청, 기타 수수료 요구 등) 적발 시 공단 사업 참여에서 배제됨은 물론이며, 관련법령에 의해 형사처벌 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소공인은 제3자로부터 이러한 제안 등을 받을 경우 즉시 공단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의 경우 신청기간 동안 작성·보완 가능하며, 신청기간 이후 수정 불가합니다.

제출서류의 미비나 누락, 기재착오 등의 경우에 공단은 별도로 보완요청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한 불이익(신청취소 또는 신청탈락)에 대한 책임은 일체 신청소공인에게 있습니다.

신청서,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견적서 등 제출서류 상의 허위내용 기재 사실이 확인될 경우 선정 및 지원결정 취소, 정부지원금 환수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공인은 공급업체 선정 시, 소공인의 대표와 특수거래관계자에 해당하지 않는 업체를 선정하여야 하며, 공정거래법 부당 공동행위 위반(담합) 사실이 확인될 경우 해당 공급업체로는 사업 수행이 불가합니다.

소공인은 지원대상으로 선정 되어 사업 수행 이후 실시하는 정산, 사후관리에 적극 협조해야 하며,

사업수행 완료일 다음날로부터 10일 이내로 전문기관과 함께 완료확인서 등 정산 서류 제출에 적극 협조하여 원활한 비용지급이 가능하도록 협조해야 합니다.

정부재정의 형평성 있는 활용을 위해 본 사업의 지원 이력이 있는 경우, 당해연도 내 지자체· 타 기관 유사사업 등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 중복수혜가 확인될 경우 신청취소, 선정취소 및 사업비 환수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 , 기존 지원이력이 있으나,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협동조합으로 신청할 경우 별도 지원 가능(, 사업장소재지, 설치 희망 장소가 동일할 경우 지원 불가)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22년 6월 13일)

2022년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 하반기 모집 공고

2022년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 하반기 모집 공고.hwp
0.11MB

붙임 1.  지원업종(중분류)

대분류 분류코드 중분류 매출액 기준 상시근로자
제조업 C10 식료품 제조업 120억원
이하
10인 미만
C11 음료 제조업
C14 의복, 의복 액세서리 및 모피제품 제조업
C15 가죽, 가방 및 신발 제조업
C19 코크스, 연탄 및 석유정제품 제조업
C20 화학 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의약품 제외
C21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제조업
C23 비금속 광물제품 제조업
C24 1차 금속 제조업
C25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계 및 가구 제외
C26 전자 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C28 전기장비 제조업
C29 기타 기계 및 장비 제조업
C30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C32 가구 제조업
C12 담배 제조업 80억원
이하
C13 섬유제품 제조업; 의복 제외
C16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 가구 제외
C17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C18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
C22 고무 및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C27 의료, 정밀, 광학 기기 및 시계 제조업
C31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C33 기타 제품 제조업
C34 산업용 기계 및 장비 수리업 10억원 이하

 

참고.  주요 Q&A

Q1.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1.
 ①요건검토(소공인 여부, 필수 제출 서류 완비 여부 확인 및 검토)
 ②서면평가(작업장 환경에 따른 희망 지원항목의 필요 및 적절성 평가, 안전사고 예방과 에너지 효율지원 효과성 평가) 
 ③사전진단(전문기관의 현장 사전진단 결과에 따라 소공인 작업장별 필요 항목, 지원금액 등 결정) 
 ④사업수행(선정소공인이 공급업체 선정기준에 따라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사전진단을 통해 확정된 지원분야, 지원항목과 일치하도록 수행) 
 ⑤지원금정산(선금(자부담금 및 부가세)을 신청인이 공급업체로 지급한 후, 회계법인에 정산서류 제출) 
 ⑥사후관리(사업수행 및 정산 완료 후, 전문기관을 통해 사후 관리 예정)
.

Q2. 클린제조환경조성사업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2. 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의 제조업체(소공인)에게 지원됩니다.


Q3. 제조업과 도소매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지원이 가능한가요?

 A3. 제조업을 제외한 다른 업종을 함께 영위할 경우 연매출액 비중이 가장 큰 업종을 주업종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전년도 제조 매출신고액이 도소매업 신고액보다 클 경우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Q4. 클린제조환경조성사업의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A4. 소공인 클린제조환경조성사업의 자격요건은 신청일 기준 아래의 지원 제외 사항에 모두 해당하지 않는 사업자입니다.
1. 휴‧폐업 및 부도중인 경우
2. 세금이 체납된 경우
3. 정부사업에 참여제한(부정수급 등) 중인 경우
4.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의 경우


Q5. 클린제조환경조성사업 신청 시 제출 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A5. 신청시 제출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명원 또는 사업자등록증 (업태에 제조업 기재 필수)
2. 국세 납세증명서와 지방세 납세증명서(하나라도 누락 시 탈락)
3. 소공인확인서류① (3개 항목 중 택 1)
4. 소공인확인서류② 또는 ③ (② 또는 ③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출)


Q6. 제출 서류들은 어디서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6.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 관할세무서 또는 국세청 홈택스국세ㆍ지방세 납세증명서 – 정부24
1. 소공인 확인서류① - 관할세무서 또는 국세청 홈택스
2. 소공인 확인서류② -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3. 소공인 확인서류③ - 국세청 홈택스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Q7. 소공인 확인서류①을 제출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가요?

 A7. 소공인 확인서류① 3개 중 1개를 택하여 내셔야 합니다.
1. 19~21년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을 내실 경우 21년도 부가가치세신고서를 같이 내셔야 합니다. 
2. 면세사업자인 경우에는 19~21년도 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과 21년도 1년간 사업장현황신고서를 같이 내셔야 합니다. 
3. 단, 최근 창업하여 위와 같은 매출액 및 업종서류 제출이 불가할 경우, 모집공고 [붙임2] 주업종 영업 사실 확인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Q. 대표님, 이런 질문을 하고 싶으셨나요?
"자금조달을 해야 한다니까, 주위에서 중소기업은 정책자금 컨설팅을 받아야 한다는데요. 꼭 그래야 하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차분하게 준비하면 컨설팅을 받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공고문에 지원기관에서 자세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참조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대표님들이 컨설팅을 이용하는 이유은 
별도로 투입할 시간이 없거나, 담당할 인력이 없어서, 
아니면, 확실하면서 수월하게 결과를 가대할 수 있어서 였습니다.
통계적으로, 아래 기업들은 정책자금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컨설팅의 만족도가 높은 기업 유형 Best 5
① 나의 회사가 정책자금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잘 모르는 기업.
② 정책자금 종류가 많아서 어떤 자금을 선택하는게 좋은지 고민하는 기업.
③ 사업계획서, 대출신청서 등 서류 작성을 잘못해서 부결된 경험이 있는 기업.
④ 은행 · 기관 등이 요구하는 부동산 등 담보를 마련할 수 없는 기업.
⑤ 은행이 제시하는 것보다 낮은 금리의 자금으로 조달하는 방법을 찾는 기업.

기업금융을 정책자금으로 종합컨설팅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컨설팅 내용 : 자금조달 플랜 진단, 자금선택, 자격진단 및 솔루션 전략, 조달시기, 실사 준비, 보증서 활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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